반응형

여성 갱년기에 좋은 식품

갱년기에 좋은 식품 알아보아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갱년기라 온 몸이 아프고 무기력하신 분들을 위해 갱년기 식단과 영양제 추천을 해보려고 합니다. 갱년기 특히 여성들의 갱년기는 인생의 전환기라 할 정도로 변화가 많습니다. 남성 갱년기와 달리 갑자기 호르몬 농도가 떨어지며 자제력을 잃어버리고 집에서나 직장에서나 분노가 많아지며 머리부터 발끝까지 아픈 분들도 있고 발바닥이 아프거나 손가락 특정 부위가 가렵다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 안면홍조, 저녁에 식은땀, 불면증 , 체중 증가외에도 심한 피곤함, 무기력감 등의 증상을 겪는데요. 특히 40대 후반에서 50대 중반 사이에 있는 분들이 많죠. 물론 모든 갱년기 여성들에게 다 맞는 영양제는 없지만 보편적으로 갱년기 여성에 필요한 건강 기능 식품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여성 갱년기에 좋은 식품

갱년기에 좋은 식품 - 단백질을 보충하라

여성 호르몬도 그렇고 모든 호르몬의 원료가 단밸질인데요. 그래서 일반 식사가 보통 한국인들이 60~70% 이상 탄수화물 위주로 먹는데 갱년기때는 단백질 조금 더 챙겨 드셔야 합니다. 탄수화물이 보통 45~55% 지방은 20~25%, 단백질은 15~20%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을 잘 모르겠다 그러면 손바닥 만한 살코기나 장조림 아니면 국에 있는 고기도 좋습니다. 그래서 살코기를 일주일에 한 두 세번 드시거나 갈치나 고등어와 같은 생선을 드시거나 아니면 식물성 단백질인 콩, 두부 반모 정도 드시면 우리가 하루에 필요한 중요한 단백질을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 영양소는 골고루 섭취하기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3대 영양소 말고도 비타민, 미네달 등 같이 섭취해서 이것들이 몸에 대사를 이루어지고 결국 우리 머리에 신경전달무질로 가서 기분도 전환되고, 결국 호르몬의 원료가 잘 쌓아져 의욕도 없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게 점점 나아집니다.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양배추 이런데도 항산화물질이 있기 때문에 채소도 꼬박꼬박 챙겨드시는게 좋은데 갱년기 증상을 앓으면서 위장간이 좀 안 좋으신분들이 뭐만 먹어도 위가 아프거나 소화가 안돼거나 하는데 이런 분들은 영양제로 조금 더 챙겨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위장간이 좋으신 분들도 드시면 좋습니다.

 

생년기에 좋은 식품 - 식사 후 얼굴이 붓지 않기 위한 비법

사실 갱년기 때가 얼굴이 잘 붓는데요. 조금만 뭐 해도 금방 제충도 늘어나고 얼굴 특히 눈 주위가 많이 붓는데요. 이럴 때는 이전보다 염분을 많이 줄이셔야 됩니다. 그래서 국을 드시면 건더기 위주로, 사실 국물에 염분이 많기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게 좋고요. 오히려 소금이나 간장 보다는 식초와 같이 새콤한 맛을 내는 것 위주로 차리시기 바랍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 칼슘 보충은 음식으로

갱년기 때 우리 뼈 건강 매우 중요하죠. 그래서 칼슘제 드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칼슘을 영양제로 먹으면 우리 혈관에 석회화가 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을 진단받으신 분들은 칼슘을 영양제로 드시지만 일반적으로 시금치, 케일, 뼈째먹는 생선, 우유, 치즈 이런 유제품 많이 드시는 게 좋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후생유전학

결론적으로 식사를 골고루 하셔야지 DNA를 바꾸는데요. 요즘은 그래서 이거를 후생유전학이라고 먹는 음식이 내 안에 있는 유전자를 바꾸고 작동을 잘한게 한다는 것이죠. 또한 갱년기 여자들은 여성호르몬이 떨어졌으니까 호르몬을 대체 할 수 있는게 좋은데요. 여성호르몬을 먹으면 유방암의 위험도가 늘어나서 많이들 무서워 하십니다. 물론 너무 심하시면 드시는게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 호르몬을 대신하는게 콩에서 나오는 '이소플라본' 입니다. 따라서 영양제 중에 '이소플라본' 이렇게 되어 있는 것을 하나 드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코엠자임큐텐'을 강력하게 권해드립니다. 사실 우리가 갱년기 되면서 나잇살, 옆구리 살도 생기고 그러는데요. 이때 '코엠자임큐텐'을 드시면 안에 에너지 대사도 도움이 되고 나잇살이 좀 빨리 제거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다음은 '비타민D' 인데요. 비타민D는 뼈 건강에도 중요하지만 지방대사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비타민D가 낮으신 분들이 사실 살이 잘 안 빠지는데요. 비타민 D 꼭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비타민B'군 중에 B1이나 B6가 좋은데 종합 비타미B 군을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그러면 불면증도 좋아지고 마음이 예민했던 것도 좀 편안해지고 또 이것 역시 탄수화물 대사에 같이 조효소로 작용을 해서 도움을 줍니다.

 

이상 여성 갱년기에 좋은 식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완경 이후에도 우리가 30년 이상을 더 살아가니 갱년기 혼자 힘들어하지 마시고 내 몸 변화에 귀 기울여 더 건강해지는 전환점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