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양원과 요양병원 차이

요양원과 요양병원 차이 아직도 모르시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양병원과 요양원, 과연 그 차이가 뭘까? 많은 분들이 참 궁금해 하세요. 거의 비슷하게 생각시는 분도 계시고 착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오늘은 명확한 차이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릴께요. 그리고 더불어서 장기요양 보험에 대해서도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그러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요양원과 요양병원 차이 - 요양병원 VS 요양원

요양병원

우선 요양병원은 말 그대로 병원이잖아요. 그래서 요양병원은 병원입니다. 병원은 이제 치료가 필요하신 분들 치료 또는 재활 이런 것이 필요한 분들이 입원을 하시는 거구요. 병원이라서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습니다. 장기요양 오래동안 계시는 입원 환자분들이 치료를 하는 의료기관인 거죠. 의료기관이기 때문에 의사와 한의사처럼 의료자격이 있는 사람이 개설을 할 수가 있고 24시간 의료인이 상주해야 됩니다. 이게 요양원과 가장 큰 차이 중에 하나입니다.

 

요양원

요양원은 건강보험이 안 돼요. 대신 장기 요양 보험 혜택을 받습니다. 요양원은 치료보다는 돌봄이나 보살핌이 필요한 어르신들이 적합한 곳입니다. 그래서 의사가 있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도와드리는 그런 곳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목욕, 배설, 세탁, 식사 이런 것들을 도와주는 기관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병원이 아니기 때문에 노인장기 요양보험 이라는 보험이 적용이 되고 만 65세이상  장기요양등급을 받으신 분들만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가 될 수가 있습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 차이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좀 더 자세히 살펴 볼게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연세가 많으시고 또 노인성 질병으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분들의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또 그분의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사회보험 제도입니다. 그래서 신청을 하실 수가 있는데 신청대상은 소득수준 하고는 일단상관이 없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가입자분들만 혜택이 되는데 그 분들을 국민건강보험 가입자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피부양자도 해당이 되구요.

 

또 의료급여수급권자 분들 중에서 65세 이상 노인이나 65세 미만의 노인성 질병이 있는 분이 해당이 됩니다. 급여대상은 65세 이상 노인 또는 치매, 중풍, 파킨슨병 등 노인성 질병을 앓고 있는 65세 미만인 자 중 6개월 이상 기간동안 일상 생활 수행이 어려워서 장기요양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분들이 이 혜택을 받으실 수가 있어요.

 

장기요양 등급은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나뉜다 보시면 되는데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1급등, 2등급, 그리고 3등급에서 5등급 이렇게 구분할 수 있는데요. 1등급과 2등급은 요양원에서 입원하실 수 있구요. 3등급과 5등급까지는 재가, 집에서 이제 계실 수 있는 그런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아주 많은 도움이 필요로 하실 수록 등급이 높겠죠. 이 등급에 따라서 요양원이냐 아니면 재가에서 받느냐 이 차이입니다. 

 

장기요양 인정 서비스 받으시려면 공단이나 지사별 장기요양센터에 신청을 하시구요. 그럼 이제 공단 직원이 나와서 방문사를 해요. 그래서 장기요양이 인정 되고등급판정을 받으시면 통보가 되고 서비스를 이용하실 순서가 됩니다. 혹시라도 모르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이런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니까 한 번 알아 보시면 되겠습니다. 요양원에 계실 수 있는 분들은 요양원에 계시는 거구요. 요양원에서 의료적인 서비스가 굉장히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는 분들은 요양병원으로 가시게 된다 라고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요양병원은 요양원과 달리 건강보험혜택을 받는 병원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65세 이상이 아니더라도 젊으신 분들이라 하더라도 병원에서 수술을 받은 후 회복을 위해 입원치료를 하실 수 있구요. 또 급성기 뇌졸중, 요새는 뇌졸중도 점점 나이가 젊어 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그래서 40대, 50대 분들 심지어는 20, 30대 분들도 뇌졸중 오시는 분들이 있거든요. 적극적인 재활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입원이 가능합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 차이 정리

요양원과 요양병원 크게 표로 구분해 보았는데요. 적용보험이 다르죠. 노인장기요양보험이냐 국민건강보험이냐 그리고 요양원은 대표적으로 좀 치매 환자 분들 많이계시죠. 그래서 장기요양등급 요양병원에서 만성질환이나 수술을 후 회복, 재활, 투석, 암 환자분들이 입원 하십니다.

치매 환자 분들 중에서도 약물 치료가 필요하고 입원해서 치료가 필요한분들은 요양병원으로 가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요양병원은 치료보다는 요양원, 요양병원은 돌돔보다 증상에 따라 치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른 자세한 내용들은 위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요양병원 요양원 차이를 설명해드렸는데요. 오늘 글 참고하셔서 해당되는 곳 찾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