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양병원 입원비용

요양병원 입원비용 아끼는 꿀팁!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주제인데요. 요양병원에서는 비용이 얼마나 발생이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데요. 요양병원 입원비는 얼마가 되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오늘 설명해드리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그리고 더불어서 입원비를 아낄 수 있는 꿀팁 아주 좋은 정보를 여러분들께 알려 드릴 테니까요.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요양병원 입원비용 - 3가지

요양병원의 비용 크게 3가지로 나누게 되는데요. 일단 첫 번째로 진료비가 있구요. 그 다음 두 번째로는 간병비가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로 병실료 가있는데 진료비는 국민건강보험의 따라서 건강보험으로 적용이 되구요. 간병비는 비급여기 때문에 비급여 항목으로서 따로 책정이 됩니다.

 

그리고 병실료는 6인실 같은 다인실 같은 경우는 병실료가 따로 발생하지 않으니까 진료비와 간병비만으로 해당이 되시고 그 외에 1인실이나 2인실 같은 경우는 별도로 병실료가 발생이 됩니다. 이 전체를 합친개 요양병원의 입원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양병원의 진료 치료비로 의료부담 혜택이 있는 항목은 환자 본인부담금이 20% 가 됩니다. 신기저하군이나 선택입원군이라고 하시는 분들은 40% 긴 한데 이분들은 이제 많진않구요. 대부분 요양병원을 입원 하시는 분들은 20% 본인 부담금입니다. 의료보험 혜택이 없으신 경우에는 환자분들이 100% 부담을 하셔야 되는데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식대 경우는 50%가 본인부담금이 됩니다. 

 

그래서 진료비는 보통 일반 요양병원에 같은 경우에는 60에서 80만원 정도 본인부담금이 나오시구요. 재활 치료를 받으시는 환자분들은 이거 보다 많은 100에서 120만원정도 월 나오는데 이러면 이제 금액이 많은데요. 근데 그렇다고 해서 재활치료를 받는데 이렇게 많은 금액을 전부 다 내가 부담을 해야된다 그렇게 느끼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본인부담금 상한제도가 있습니다.

 

요양병원 입원비용 - 본부금상한 제도

본부금상한제도로 인해서 일정액만 소득분위에 따라서 부담하고 나머지는 정부국가에 지원을 해주는 그런 제도입니다. 그리고 투석의 경우 산정특례와 같은 것들로 인해서질러 진료비랑 식대까지 본인 부담이 전혀 없으신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환자분들이 어떤 질환이냐 어떤 상태에 따라서 그런 부분들을 상담을 통해서 안내를 해주니 비용에 대한 부분이 많이 낮아질 수 있으니 그 부분을 인지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본인부담 상한제 본인부담 상한제는 연평균 건강보험료를 얼마냐 내는것에 따라서 저소득과 고스득 구간으로 나눠져 있구요. 연도별로 조금씩 책정금액 달라지는데 2019년도 요양병원을 보시면 120일, 4 개월 이상 입원하신 경우에 가장소득구간이 낮으신 분들은 최대 125만원까지 본인 부담을 하고 나머지는 비용에 대해서는 다 나라에서 이제 환급을 해주는 그런게 이제 본인부담 상한액입니다.

 

가장 소득구간이 높으신 분들은 최대 580만원 정도까지 본인 부담이 되시는 데 나머지 부분은 또 이제 환급을 받으실 수가 있어요.이것을 다시 한 번 설명을 드리면 본인부담 상한제는 이제 예기치 못한 질병 등으로 인해서 발생한 의료비 과중한 부담을 덜기 위해서 소득 수준에 따라 정해진 상한액을 넘으면 초과 금액을 건강보험공단에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앞서 말씀드렸듯이 1구간이고 120일 이상이면은 125만 원 이상의 금액은 나중에 건강고험공단으로부터 다시 돌려받을 수 있다 입니다. 예를 들면 2019년에 입원치료를 받았다면 2020년에 환급을 해준다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병원비 걱정을 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시는 분들을 방지하기 위한 좋은 우리나라 의료 보험 제도라고 볼 수 있겠죠. 그래서 재활치료는 보험 치료가 되는 부분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이런 재활치료를 모두 받으시면서 환자분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요양병원 입원비용 - 간병비

그리고 환자와 가장 접점이 많은 간병인이 체계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는지 그런 부분들 되게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많은 요양병원들이 이제는 간병사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간병인 시스템 공동 한병이 시스템 보통인  6대1에서부터 3대 1정도 까지 간병이 이루어지는데요. 물론 이것에 따라서 약간의 비용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환자분들의 상태와 몸 상태 그리고 필요한 간병 환경에 따라서 맞춤 간명을 제공을 합니다.

 

간병비의 경우 일반적인 기준으로 봤을때 설명을 좀 드릴게요. 일단 간병비는 6 때 1 간병비는 하루에 2만원정도 됩다. 그래서 힌달을 기준으로 봤을 때 한 60만원 정도 발생 되시는 거죠. 

 

요양병원 입원비용 - 마무리

지금까지 요양병원 입원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특히 본인부담 상한제라는 것은 굉장히 도움이 되기 때문에 무조건 요양병원 입원 하시면 한 번에 100에서 200만원 내야 되는거 아니야 이렇게 생각을 하시고 계시다면 또 그것 때문에 부담스러워 요양병원 입원을 망서리고 게시다면 그렇지 않으시 걱정마시고요. 

 

이 본인부담 상한제를 통해서 굉장히 저렴하게 요양병원치료를 받으실 수 있고 특히 재활치료가 빨리 급하게 필요하신 분들, 뇌졸중에 오신지 얼마 안되신 분들이 그런 비용 때문에 입원을 망설이고 있다면 절대 그러시면 안 되고 충분하게 치료 다 받으시고 그 부분을 나중에 다 환급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꼭 그런 부분들 잘 따져보시고 입원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