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남성 난임 원인과 치료

남성 난임이란?

정상적인 성생활에도 일년 이상 아이가 생지기 않을 경우를 우리는 난임이라고 합니다. 난임의 원인이 남편에게 있는 경우를 우리는 남성 난임이라고 합니다.

대략적으로 난임의 3분의 1은 여성, 3분의 1은 남성 그리고 나머지는 양쪽 모두에게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에 결혼 연령의 상승과 여러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서 난임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요즘은 결혼 전 미리 임신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남성 난임 원인 3가지

그렇다면 남성 난임 원인 무엇일까요? 원인은 크게 의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그리고 생활적 요인으로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의학적 요인으로는 고환 주위의 혈관이 늘어나는 정계정맥류, 요로감염, 정관폐색, 사정쟁애, 항 정자항체, 호르몬 염색체 이상, 과거 수술력 등이 원인입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환경 호르몬, 중금속, 방산선 및 X-Ray 노출 그리고 고환이 열에 노출되는 환경 등이 있습니다.

 

생활적 요인으로는 약물, 흡연, 과음, 과체중, 스트레스 등이 있겠습니다.

 

남성 난임 진단 방법

남성 난임으로 내원하면 과거력 및 신체 검사를 시행하게 되는데요. 그 후 정액검사, 호르몬 검사, 소변 검사, 초음파 검사, 유전자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신체검사는 정자가 만드러지는 고환이나 정관 유뮤, 정계정맥류 등을 확인합니다.

 

정액검사는 보통 2~3일 정도 금욕 후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결과가 이상이 없다면 1회로 충분하나 이상 소견이 보인다면 1~2회 추가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액 검사를 통해서 정액량, 정자 수, 운동성, 모양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소변검사는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고환이나 전립선 초음파를 시행하여 정계정맥류나 정관 유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정액검사에서 심한 이상소견을 보이거나 무정자증이 확인된다면 호르몬 검사, 염색체 검사, 고환 조직검사 등을 추가로 검사하게 됩니다.

 

남성 난임 치료

남성 난임 치료는 검사를 통해 난임의 원인이 확인된다면 원인에 맞는 치료를 바로 시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소변이나 정액 검사에서 염증 소견이 보인다면 항생제, 소염제 등으로 치료를 합니다.

 

남성 난임에서 교정 가능한 가장 높은 원인으로 알려진 정계정맥류의 경우 미세현미경을 이용한 수술을 통해 교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정자의 배출 통로가 막혀서 생긴 폐쇄성 무정자증의 경우 정관-부고환 문합술을 통해 교정이 가능하며 이전 정관수술로 인한 폐쇄성 무정자증도 정관-정관 문합술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고환에서 정자의 생성 자체가 이상이 있어서 생긴 비폐쇄성 무정자증 환자는 미세현미경을 이용하여 고환 조직에서 직접 정자를 찾아보느 시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