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급성 신우신염 증상

급성 신우신염 증상 조심해야하는 이유!

신우신염이란 요로감염의 일종이며 우리 몸 신장에 세균감염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급성 신우신염은 여름철 질병으로 알려져 있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이 주의해야 할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인체 내 감염 중 빈도가 흐흡기 감염만큼 많은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항생제의 오남용으로 인해서 인체 내 저항 감소와 병원 감염이 증가되고 있어서 치료가 필요한데요. 급성 신우신염은 세균에 의해 감염되는데 그 중에서 대장균의 원인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치료되지 못한 하부요로 감염증(방광염 등)으로 인해 균이 신장 및 신우에 생기는 상부요로 감염증인데요.

방광염등의 하부요로 감염증이나 요로폐색 등으로 발생 할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젊은 여성의 경우 특별한 이상이나 기능적 특성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들어 항생제의 사용 증가로 인해서 점점 원인균의 종류가 변했고 대장균을 비롯하여 변형균의 비중 또한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 증상

허리 통증과 발열

급성 신우신염 증상은 갑작스런 한 쪽 또는 양쪽의 옆구리 측복통과 함께 고열이 동반되며 늑골 하부 압통이 있을 경우에 의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간단히가 요약을 하자면 허리 통증, 발열이 주된 증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고열과 한기를 동반한 구토 및 요통이 발생하기도 하며 평소 요도염이나 방광염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데 고열까지 동반한다면 급성 신우신염을 의심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로 더욱 심한 경우 소변에 피가 나오거나 요통, 몸살, 혈뇨가 동시에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주로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치료시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급성 신우신염 증상 치료가 중요!

급성 신우신염이 의심된다면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빠르게 치료해 주지 않으면 신우신염의 악화와 더불어 패혈증 만성신부전증과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에 적극적인 항생제 투여와 수액공급의 조차기 필요합니다. 정도에 따라 입원치료가 결정되며 방치할 경우 패혈증으로 진행되어 치사율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급성신우신염이 의심된다면 혈액과 소변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아 상태를 알 수 있으며 광범위한 항생제를 맞게 됩니다. 그리고 호전되지 않는다면 신장 초음파 및 CT 검사를 통해서 정밀 진단을 받게 됩니다.

 

참고로 반복적인 발병을 보이는 만성 신우신염의 경우에는 영구적인 신장 기능의 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니 꼭 초기 발병때 확실히 치료를 하고 예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급성 신우신염 증상 예방법

이런 급성 신우신염 증상 예방법은 감연 원인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세균 침범 이외에도 몸에 이상이 있는지 주기적으로 검진을 통해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급성 신우신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특히 40~50대 여성의 경우 폐경기에 들어서면서 호르몬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로 인해 방광염을 예방해주는 락토바이럭스가 줄어들게 되는데 이 때 방광염 빈도가 높아지면서 덩달아 신우신염의 감영률이 높아지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여성에게 반복적인 요러 감염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문을 닦을 때는 질부위에서 항분 쪽으로 향하게 하고 소변이 마려울 때 참기보다는 바로 배출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성 신우신염 증상 마무리

반복되는 요러 감연은 우리들이 일상 생활 어딘가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평소에 꾸준한 수분 섭취와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서 신우신염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