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불면증 해결방법 아직도 못 주미시나요?

어젯밤에 혹시 잠을 잘 못 주무셨나요? 오늘도 밤에 잠들기가 힘들어서 새벽에 잠을 주무셨나요? 사실 우리가 이렇게 생활을 하면 아침에 일어나기도 매우 힘이들고 우리의 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치죠. 그래서 오늘은 불편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사실 우리가 잠을 똑바로 자지못하면 집중력 하락, 면역력(immunity) 하락, 기억하는 능력감퇴, 과민등 수 적지 않은 스트레스에 직면하게 됩니다. 또한 최근 유럽미각과학센터 연구팀에 따른다면 잠이 부족한사람은 더 먹게되어 살에 더 찐다는 사실을 보고하기도 하였는데요. 이렇듯 똑바로 된 잠을 취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막중합니다. 그러므로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불면증에 대해 조사해보고,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불면증이란?

불면증이란 수면을 똑바로 취하지 하지 못하는 감세를 의미하는데요. 잠을 들지 하지 못하는 입면장애와 잠에 들었지만 자는 도중 자주 깨는 수면유지 장애로 구분됩니다. 특별히 이와 같은 불면증의 경우 낮 동안 졸음, 의욕 상실, 피로감등을 초래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데요.

 

이에 따라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 까지 하니 상당히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한국보건사회개발진의 연구 결과에 따른다면 20세 이상 성인의 약 73%가 불면증을 경험한 적 있다고 합니다고 응답할 정도로 큰 사회적 영향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불면증이 우리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현대에는 불면증으로 실수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점점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사유는 다양하지만 근심 염려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과도한 전자기기 사용으로 인하여 수면장애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제일 크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므로 적지 않은 사람이 불면증 치유병원과 같은 수면 클리닉을 통해 본인의 수면패턴을 체크하여 문제점을 해결하기도 하고, 심한 사람은 수면제 복용을 통해 약물에 의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처방하는 수면제는 장기 복용시에 내성이 생겨 약물에 의존 없이는 잠을 이루기 쉽지 않은 악순환에 빠져 더욱더 수면을 고통스럽게 만들지도 모릅니다.

 

개발자들의 말과 수면에 관련된 논문을 근거로 성인들에게 하루 7시간 이상의 잠을 잘 것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잠을 많이 자는 것을 미덕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10시간 이상의 잠을 자는 사람에게 우리는 잠을 잔다고 하지 아니하고 잠을 쳐잔다라고 느낌을 하죠.. 하지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아인슈타인은 10시간 이상의 잠을 잤다고 알리어져 있습니다.

 

이렇듯 사람마다 각각 요구되는 수면시간은 모두 틀립니다. 누가는 4시간만 자도 개운한 분들이 있는 반면에, 누가는 8시간은 자야 낮에 피곤함을 느끼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궁극적으로 가정에 맞는 수면시간을 찾아야 하고 불면증 치유에 본격적으로 노력하여 좋은 질의 수면을 취해야합니다. 만약에 수면시간이 부족해지면 우리의 삶에는 어떠한 일들이 발생할까요?

 

불면증은 왜 일어날까?

여행으로 인한 시차, 신규의 직장으로인한 과민, 이사, 입원등 환경발전에 따른 생활 리듬이 바뀜에 따라 불면증이 생기기도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경우 며칠 지나면 해결되기 때문에 큰 문제라 할 수없습니다.

 

고질적인 질환, 거북한 심리, 오랜기간 숨녀제 복용등도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량의 음주는 수면에 보탬을 줄 수 있겠지만 잠을 자주깨고,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소개되는 형식은 아닙니다.

 

불면증 원인은?

가장 큰 문제점은 오랜기간 불면증이 연속되는 상황입니다. 오랜기간 불면증의 계속해서 이어지는 까닭은 잠자는 시간, 습관이 불규칙한 분들이, 스트레스를 겪으며 증세가 더욱 나빠지는 것이지요.

 

이와 같은 오랜기간 계속해서 이어지는 불면증은 의욕감퇴, 신경 민감등 자신은 물론 주변사람에게까지 악효과를 미치기 때문에 삶의 질을 크게 놓칠수가 있습니다.

 

1. 일의 능률이 저하된다.

잠이 충분하지 않게 되면 인지기능이 떨어지고 정신이 맑지 못하기 때문에 참고가 느려집니다. 우리가 밤을 새면 정신이 몽롱하고 정신이 없는 사유가 바로 인지기능이 떨어져서 입니다. 이런 예시에는 정확성과 집중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일과를 할 때 능률이 뚜렷이 드러날 정도로 저하됩니다.

 

2.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가 지속되면 뇌의 성능에도 부정적인 효과를 끼치게 됩니다. 데이비드 홀츠먼 미국 워싱턴대 의대 교수팀들은 동물과 사람을 기반으로 한 수면실험에서 잠을 자지 못했을 때, 다른때보다 더 적지 않은 타우가 뇌 속 체액에서 만들어 진다는 것을 밝혀내어 국제학술지 사이언스에 공표했다고 합니다.

 

타우는 저녁에 잠을 자지 못했을 때 1.5배 증가했으며, 아밀로이드 베타 또한 1.3배 증가하여 이 둘이 엉겨 붙어 덩어리가 만들어지면 치매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3. 비만과 관련이 깊은 불면증

우리 건강에 호르몬 중에는 렙틴과 그렐린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렙튼은 식욕 억제를 그렐린은 식욕 증진을 하는 호르몬인데, 불면증으로 인해 잠이 부족해지면 호르몬 균형이 깨져 결국 체지방 바이오리듬이 무너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불면증이 체중을 증가시키고 비만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겁니다. 이런 비만은 또 당뇨병과 심장병으로 이어지니 우리는 불면증을 단순하게 잠을 못 자는 것에만 그쳐서는 안 될 겁니다.

 

불면증 완화에 유용한 습관들

이제 불면증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진술을 해드리겠습니다. 우선 불면증 해결을 위해 가져야 할 습관부터 파악해 봅시다.

 

1. 자기 전 미지근한 물로 샤워

잠을 잘 자기위해서는 뇌가 밤이 되었다는 것을 깨닫고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을 분비시켜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몸의 체온을 약간 떨어트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은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면 체온이 수면에 적적한 온도로 떨어지게 되고 이는 입면에 드는 것과 깊은잠을 취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뜨거운 물이나 냉소적인 물은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오히려 신체를 흥분시켜 잠을 방해하게 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2. 자기 전 스마트폰 하지 않기

자기전 최소 1시간 전(길면 더 좋다.)에는 스마트폰 및 노트북, 컴퓨터 등은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 사유는 전자기기에서 출연하는 파란색광 일명 블루라이트라고 불리는 광선때문입니다.

 

요즘은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이나 전자기기 자체에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 들어있기 때문에서 많이 좋아졌지만, 스마트폰 자체도 뇌를 활성화하여 흥분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자기전에는 스마트폰을 멀리하여 우리 뇌를 차분한 상태로 생성해야 합니다.

 

3. 취침 3시간 전에는 음식물 섭취하지 않기

야식은 정말 치명적입니다. 야식은 비만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숙면에도 적지 않은 해를 끼칩니다. 사유는 음식을 섭취하고 잠을 청하려 해도, 우리 몸은 음식을 소화시킬 때 뇌세포가 끊임없이 운동하기 때문에 멜라토닌 분비가 적어집니다.

 

그래서 불면증 방지를 위해서는 취침 전 최소3시간 전에는 음식물을 금해야 합니다. 하지만 불면증에 좋은 차는 숙면에 보탬을 주기 때문에 소개합니다. 불면증 차는 이따가 불면증에 좋은 물건을 권장할 때 말씀드리겠습니다.

 

4. 자야한다는 강박관념을 내려놓기

거의의 불면증 환자들은 자야한다는 강박관념에 고생하고 있습니다. 잠을 자려고 누워도 1시간 동안 잡참고가 들거나 정신이 뚜렷할 때, 이러다가 오늘도 잠을 못자는거 아냐?이런 생각에 불안이 더 가중되고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하지만 이런 고민은 오히려 불면증 치유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적지 않은 수면 의사들이 소개하는 방법은 잠을 자려고 누웠을 때 1시간이 지나도 잠이 오지 않게 되면 침대에서 벌떡 일어나 책을 보거나 잔잔한 음악을 듣는 등의 움직임을 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5. 같은 시간에 일어나기

우리 몸은 바이오리듬이라는 생체주기가 있습니다. 만약에 늦게 잤다고 늦게 일어나면 그 패턴이 고착화 되어서 계속 늦게자는 악순환이 벌어질 겁니다.

 

그래서 늦게 자더라도 다음날 좀 피곤하겠지만 같은 시간에 일어나야 한다고 의사들은 입을 모아 말합니다. 우리 몸은 자는 시간이 아니라 발생하는 시간에 의해 생체리듬이 맞춰지기 때문입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마무리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불면증에 관련된 내용을 살펴봤다. 불면증이 오랜기간 지속되면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기 때문에 이를 개선시킬 수 있는 대책이 요구됩니다.

 

가장 핵심은 낮잠피하기, 일정한 시간에 침대에 눕기, 불빛 없애기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행위에도 효능이 없다면 감태추출물로만든 수면 질 개선시킬 수 있는 약등을 섭취해보는 것도 좋은 대책이 될 겁니다.

반응형
Posted b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