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 고르는법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콜라겐 복용의 효과 및 고르는법 총정리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주말은 날씨 맑음! 여러분의 주말은 어떠했나요? 다만! 밤에는 찬바람이 불었죠? 저녁부터는 찬바람이 쌩쌩~ 그리고 오늘 새벽에는 겨울 이 왔더라구요. 이제 코트보다는 롱패딩을 입고 다녀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다음과 같이 찬바람이 부는 날씨일수록 피부관리는 더더 신경써서 해줘야 하잖아요? 한 살 한 살 먹을수록 피부 역시 노화 진행 속도는 빨라지고, 피부 탄력은 저하되고 따라서 젊어서부터 꾸준히 피부 관리를 해줘야 한다는 사실! 그리고 피부 노화 방지에는 아무래도 콜라겐이죠! 적지 않은 사람들에게 콜라겐을 먹기도하고 바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막중한건 바로 흡수력! 흡수가 잘 되야 콜라겐 영향력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고 해요~ 그렇다면, 콜라겐 고르는 법 알아볼까요?
이너뷰티 콜라겐의 특징
콜라겐 특징은?
최근 이너뷰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더 오르고 있는데요. 여기서 이너뷰티란 먹는 화장품을 통틀어 달하는 말입니다. 즉, 바르는 화장품으로 피부 겉면만을 일시적으로 좋아 보이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서부터 피부속 튼튼함을 챙겨 튼튼한 피부를 가꾼다는 것이죠.
여기서 특징적인 이너뷰티 유형으로 콜라겐을 언급할 수 있는데요. 콜라겐은 교원질, 아교질이라며도 불리는 Protein(단백질) 종류입니다. 동물의 힘줄, 인대, 진피의 결합조직층, 상아질, 연골조직 등에서 볼 수 있으며, 장력이 크고 탄력이 적은 흰색의 섬유 성분인데요. 포유 짐승에 게 제일 풍부한 Protein(단백질)로 전신 Protein(단백질) 성분 중 무려 25~35%를 소유한다고 합니다.
콜라겐 Protein(단백질)은 현재 알려진 것만 해도 28가지 품종인데, 그 중 동물과 인간의 여러 조직을 구성하는 콜라겐 Protein(단백질)은 다섯 유형으로 1. 피부와 힘줄, 혈관, 뼈, 장기 구성 2. 연골 구성 3. 망상 조직 구성(비장, 림프절, 골수에 있는 결합조직) 4. 세포막 형성 5. 머리카락, 태반 등을 구성하는 콜라겐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제일 막중한 사실은 피부와 뼈, 머리카락의 주요성분이 바로 콜라겐이라는 것인데요. 하지만 슬프게도 체내 콜라겐은 20대부터 매년 1%씩 하강하며, 40대에는 20대의 절반 가량 감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연령가 들수록 신체 내의 콜라겐 생산량은 점점 더 줄어들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깊어지며, 모발은 가늘어지고, 관절 연골은 점점 더 약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 연령부터는 먹는 콜라겐 영양제를 통해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제일 좋은데요. 이를 통해 피부의 탄력과 주름 개선, 모발 관리, 연골 관리 등에 우수한 보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콜라겐 복용 효능
1. 피부미용 효과 (안티에이징)
콜라겐은 3중 착수한형으로 꼬인 독특한 분자 구조의 콜라겐 섬유를 만들어 피부를 단단하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때 지름 1mm인 콜라겐 섬유가 감당하는 피부의 무게는 무려 40kg이라며 합니다. 덕분에 피부가 중력에 효과를 받음에도 불구하고 처지지 않을 수 있는 것인데요. 남달리 콜라겐은 피부 진피층의 약 70~80%를 차지하므로 지속적인 콜라겐 취사를 통해 피부 탄력을 향상시키고, 보습력 또한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고 합니다.
2. 탈모 예방에 도움
연령가 들면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머리를 감을 때마다 한 움큼씩 빠지는 이유 중 하나는 두피의 모낭 속에 들어 있는 콜라겐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인 콜라겐의 섭취는 탈모 예방에 보탬을 줄 수 있습니다.
3. 혈관 질환 예방
콜라겐은 혈관의 탄력도를 책임지고 있기도 하는데요. 혈관은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며 혈압을 컨트롤 하는데, 체내 콜라겐이 부족해서 혈관의 탄력도가 떨어지면 혈압을 활발히 조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고혈압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은 혈행 순환을 촉진시켜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혈관 속을 깨끗하게 유지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4. 골다공증, 관절염 통증(pain) 완화
골다공증, 관절염의 큰 까닭은 뼈가 약해지고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데 사유가 있습니다. 남달리 연골은 뼈와 뼈가 직접 부딪히지 아니하도록 쿠션 역할을 해주는데, 연령가 들어가면서 점차 닳아 사라집니다. 그 결과 뼈와 뼈가 맞부딪쳐 통증(pain)을 동반하는 관절 염증을 일으키는 겁니다. 콜라겐은 뼈와 연골의 주요 성분에 해당하므로, 콜라겐을 꾸준히 보충하게 되면 뼈와 연골이 튼튼해지며 혈행 또한 촉진되기 때문에 골다공증과 관절염 통증(pain) 완화에 능률적 입니다.
5. 근육 유지 및 근감소증에 도움
우리 신체의 근육은 무려 80%가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콜라겐을 꾸준히 먹으면 근육량 관리하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2015년 영국 영양학신문에서 콜라겐 섭취와 근감소증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 초기 근감소증을 앓고 있는 70대 이상의 남성 53명에게 콜라겐을 섭취하게 한 결과, 섭취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근력이 8.74nm(근력강도) 향상 됐다고 합니다.
저분자 콜라겐 추천
콜라겐에도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는 것은 알고 계시나요. 바로 물고기와 돼지 껍데기 중 어떠한 것으로 만드냐에 따라 변하게 됩니다. 보통 콜라겐을 생각하라고 하면 동물성 콜라겐을 떠올리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 실제로 요소를 따져보면 생선 비늘을 채취해 정제해 물건을 만든 것이 대다수입니다.
그 사유는 바로 흡수율 때문입니다. 물고기로 만든 콜라겐이 동물성으로 만든 것보다 분자 크기가 작아 흡수율이 더 우수합니다. 이는 다양한 연구에서 나타난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생선 콜라겐이 흡수가 높은 것은 아닙니다. 최근 기술이 발전되면서 돼지 콜라겐의 분자 크기를 생선 콜라겐만큼 작아지게 합니다. 이를 근거로 출연한 제품들도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물고기로 만든 것인지 아니면 돼지로 만든 것인지 따지기 보다는 분자 크기가 어떠한지를 살펴보는 것이 제일 중대합니다.
콜라겐 고르는 법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특징적인 콜라겐 음식으로 닭발이나 돼지껍데기 등이 있는데요. 하지만 육류성 콜라겐은 분자 크기가 커서 체내 흡수율이 크게 절삭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에 흡수가 잘 되도록 분자 크기가 작은 피쉬 콜라겐을 고르는 것이 현명한데요. 보통 피쉬 콜라겐은 물고기의 비늘이나 껍질에 가득하게 첨가되어 있으며, 시중에 나와있는 저분자 피쉬 콜라겐 중에서도 분자 크기가 작을수록 흡수율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 진피층에는 탄성 섬유인 엘라스틴이 콜라겐을 잡아주고, 거기에 히알루론산이 틈 사이사이에 물 분자를 끌어당기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먹는 콜라겐을 고를 시 부원료로 엘라스틴, 히알루론산이 포함되어있는 물건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한 가지 팁을 추가하자면, Vitamin(비타민)C 또한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는 보조 효소 역할을 하기 때문에 Vitamin(비타민)C를 추가적으로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기준 콜라겐 1일 섭취량은 식품의약품안전처(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기준에 의하면 하루 최소 1000mg 이상으로 나와있는데요. 그러나 건강에 실제 흡수되는 양을 생각한다면 1일 2000mg 이상 먹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콜라겐 고르는 법 요약
- 체내 흡수율이 높은 저분자 피쉬 콜라겐 물건을 골라라
- 부원료로 엘라스틴, 히알루론산이 포함되어있는 물건을 골라라
-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는 Vitamin(비타민)C를 보조로 함께 복용하라
- 체내 흡수율을 올리기 위해 1일 2000mg 이상 섭취하라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을 본 분들에게 적지 않은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콜라겐 복용의 효과 효능 및 고르는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전녹용 가격 및 효능 놓치지 마세요!! (0) | 2020.12.13 |
---|---|
교통사고 합의요령 많이 받는 4가지 꿀팁 (0) | 2020.12.13 |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및 숙취해소법 4가지! (0) | 2020.12.13 |
행정사가 하는일, 전망, 연봉 지금이 준비할 때! (0) | 2020.12.13 |
코골이 줄이는 방법 전 이걸로 해결했습니다. (0) | 2020.12.12 |